치질이란 대표적으로 치핵,치열,항문주위 농양 및 치루를 말합니다.
개원후 12년동안 치핵절제술(PPH200례포함) 약 1000례, 치열수술 60례, 항문주위 농양 및 치루수술 약 500례등 1500여 수술을 시행하였습니다.
치핵은 내치핵과 외치핵으로 나누게 되는데
- 내치핵: 내치핵총이 늘어나 있는 상태
- 외치핵: 외치핵총이 늘어나 있는 것과 항문주위의 피부가 늘어나 있는 상태
Procedure for Prolapse and Hemorrhoid(약자로 PPH)로 자동문합기는 1993년 이탈리아 의료진 롱고 박사에 의해 고안된 수술법입니다.
스테플러라는 기구를 항문 관 안으로 넣어 직장 점막을 2 - 3 cm 정도 제거하는 방법으로 2,3도 내치핵과 경도의 탈항에 적용할 수 있는 최신 수술법입니다.
이 수술의 매력은 무엇보다 통증의 감소가 두드러진다는 것과 현저한 재발률의 감소를 보이고 있습니다.
단점으로는 스테플러로 봉합한 혈관봉합 부위에서 출혈 할 수 있고, 외치핵은 따로 수술을 해야 되는 번거러움이 있습니다.
항문 입구가 찢어지는 상태로 배변 시 통증 및 출혈의 증상을 보이는 질환
항문에 생긴 구멍
항문샘에서 발생한 고름이 항문 밖, 엉덩이 쪽으로 관을 형성하고 있는 상태
대부분의 경우 선행된 항문농양에서 이차적으로 발생
간단한 경우는 당일 수술 후 퇴원도 가능하지만 복잡형 치루는 수 일간 입원이 필요합니다.
항문주위농양이 있었던 경우는 배농 후 약 4~6주 후 치루가 발생하므로 발생한 치루에 대해서는 근본 치료가 필요합니다.
좌욕은 수돗물을 손으로 만져서 따끈하게 느낄 정도(약 섭씨 32~36도)로 데운 후 넓은 세수대야(엉덩이가 충분히 들어갈 크기)에 2/3정도 채운 다음 낮은 의자위에 올려놓고 엉덩이를 벌리면서 충분히 담근 다음 항문의 괄약근을 오므렸다 폈다 하며 약 5∼10분간 계속합니다.
샤워기를 이용하셔도 좋고, 욕조에 물을 받아놓고 들어가서 앉아계셔도 좋습니다.
소금물이나 다른 소독액을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으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.
좌욕 후 부드러운 타올로 항문 주위를 건조시키며, 심한 자극은 금물이며 가려움증이 있는 경우는 드라이어로 시원한 바람을 일으켜 습기를 완전히 말리시면 됩니다.